2019-07-27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공략 - 초반 공략 가이드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공략 - 초반 공략 가이드

(이미지는 나중에 추가)

기본 알아두면 좋은 지식

난이도
노말과 하드가 있으며 난이도는 도중에 내릴 수만 있다.
모드는 캐쥬얼과 클래식 모드가 있는데 한번 정하면 더 이상 바꿀 수 없다.


학급 (반)
흑수리 / 청사자 / 금사슴의 3개 반으로 구성 되는데, 한번 정하면 바꿀 수 없다.
또한 한번 정한 학급에 따라서 스토리 진행이 달라진다.


스카우트
각 학급을 정한 후 다른 반 캐릭터는 주인공 캐릭터의 기술 레벨과 스테이터스 조건에 따라
스카우트가 가능하지만, 학급의 반장과, 그의 시중을 드는 캐릭터는 스카우트가 불가능하다.
또한 한번 상대가 스카우트를 거절하였다 하더라도 다시 스카우트 요청이 가능하다.


병과
각 캐릭터는 레벨을 올려서 다른 병종으로 클래스 체인지가 가능하다.
각 클래스의 경험치를 최대로 올리면 클래스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클래스는 전투 중을 제외하고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다.
따라서 클래스 선택에 고민할 필요는 없다


리셋 마라톤
리셋 노가다 가능하다
+ - L R 버튼을 동시 누르면 재 스타트 한다.
스테이터스 엄선이 가능한데, 레벨업 시 올라가는 스테이터스가 확률적 랜덤이다.
시간을 뒤로 되돌려서 레벌업을 시키는 경우에는 능력치 변동이 없다.
할려면 전투를 처음부터 해야하기 때문에 엄청난 고난의 길이다.
효율 적인 방법으로는 이하와 같다.
1. 노가다할 캐릭터를 선정하여 레벨업 직전의 경험치에서 전투를 클리어 한다.
2. 다음 전투 스테이지 준비 화면에서 세이브 한 후 전투 개시
3. 전투로 레벨을 올린다.
4. 레벨업 스테이터스가 마음에 안들면 리셋 후 2부터 개시
5. 납득한 경우 그대로 스테이지 클리어를 목표로 진행


참고로 이번 파이어엠블렘 풍화설월에서는
결혼 시스템이 없다. 따라서 자녀도 없다.
온라인 요소로는 전장에서 볼 수 있는 "전사자의 혼"과 "유학생" 시스템이 있다.


초반에 해두면 좋은 것

1. 각 캐릭터 지원 레벨을 올릴 것
함께 식사를 한다
함께 요리를 만든다
성가대 참여
고민거리 들어주기
분실물 찾아주기
선물하기

되도록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해 나가는 것이 좋다. 행동력이 있을 때 초반에는 주인공이 연수를 받는 것보다 식사와 성가대, 요리 등을 이용하여 캐릭터의 호감도를 올리는 것이 좋다. 호감도를 올리게 되면 지원 레벨이 상승하게 되며, 적 캐릭터를 감싸고 공격 시 명중 회피 위력에 보정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다른 학급의 캐릭터의 경우에는 스카우트 기술이 부족해도 스카우트가 가능하기 쉬워진다. 또한 지원 레벨이 S까지 달성한 캐릭터는 특별한 관계를 얻게 된다.
참고로 전투 중에는 붙어있는 아군 캐릭터 끼리 전투 행동으로 호감도를 올릴 수 있으므로 되도록 단독 이동보다는 진형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2. 식물 재배
온실에서 씨앗을 심어서 수확할 수 있는 식물은 최소 1주일이 필요하며, 대부분 요리에 쓰는 야채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다. 가끔 스테이터스를 올려주는 희소 아이템이 나온다.

3. 낚시
낚시에서 얻은 생선은 요리에서 사용된다.
낚시는 행동력을 소모하지 않지만 미끼를 소모하므로 초반에는 할 수 있는 행동에 한계가 있지만 미끼를 얻어서 달력 이벤트를 확인하고 낚시를 할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4. 프리 배틀 출격
자유 행동일에 출격을 선택 가능한데, 그 중에서도 행동력 소모 0인 프리 배틀이 존재한다.
대장간이 등장하기 전에는 무기 내구도 때문에 쉽게 이용하긴 힘들지만 초반부터 입장하여
아군 캐릭터들의 레벨업의 버팀목이 되어준다. 미리 열심히 해 놓으면 사신 기사도 어렵지 않게 때려잡을 수 있다.

5. 평민 / 귀족 클래스를 마스터 할 것
모든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평민 / 귀족 클래스를 가지고 있고 레벨 5 이상이 되면 다른 병과로 전직이 가능한데, 클래스를 익혔더라도 평민 / 귀족 클래스를 마스터 하면 최대 HP+5 스킬을 얻게된다. 극 초반에 있어서 최대HP+5 스킬은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클래식 모드는 캐릭터의 생사가 달려 있다.) 무조건 마스터 해야 한다.

6. 아군 전체에게 활을 확보 시킬 것
도구점에서 값싼 활이라도 아군 전체에게 확보하는 것이 좋다. 풍화설월에서는 클래스에 상관없이 모든 무기가 사용이 가능하므로 후위 원거리 무장을 확보하면 진형 유지의 매리트가 커지고, 가끔씩 등장하는 1칸 너머 공격하는 궁수에 대비할 수 있다.


전투 요령

1. 밸런스 편성
극 초반에는 쉽지 않지만 캐릭터 성장에 따라 클래스 변경에 따라서 병과 조정이 가능한데, 이때 각 캐릭터는 각자의 역할을 맞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같은 병과의 중복, 같은 무장의 중복은 좋지 않은 예이다. 공격 마법과 힐러는 예외
전방과 후위 캐릭터를 골고루 생각하고 2부대로 나눠지더라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육성의 초점을 맞춰 나가는 것이 좋다.

2. 단독 돌파 금지
기본적으로 풍화설월에서는 어그로 채용 방식이 가까울것 + 상성 + 약화순이기 때문에 아무생각 없이 혼자 돌격하게되면 단체 어그로에 연타 맞고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상당한 레벨 차가 없는 경우에는 이런 미친 짓을 선택하지 말아야 한다.
(중반 부터는 단독 돌파 가능한 캐릭터 들이 생기기 시작한다)

3. 이동시 적의 어그로 확인
특히나 힐러, 마법 딜러는 상대의 공격을 되도록 받지 않도록 미리 이동하면서 어그로 화살표를 확인 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물리 공격으로 암살이 자주 들어오고 마방이 부족한 탱커 또한 상대 마법 딜러의 먹이가 되기 쉬우니 상대의 이동 영향 범위도 신중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4. 반격을 받지 않는 공격을 할 것
보스급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적들은 무기 사거리가 고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근거리 끼리대치가 아닌 경우에는 상대의 반격이 되지 않는 공격을 가하는 것이 유리하다.
궁수 원거리 공격 > 근거리 캐릭
근거리 딜러 공격 > 궁수
법사의 경우는 어느쪽도 반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비가 높은 경우에는 물리 딜러를 쉽게 제압할 수 있다.

5. 특효 무기를 사용
극 초반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아군 캐릭터가 중급이 된 시점부터 등장한다고 볼 수 있는데
활은 비행에게 강하다
해머 / 메이스는 중장갑에게 강하다
XX 킬러는 XX에게 강하다
(몬스터, 나이트, 아머 등)

위 무기들은 반드시 해당 적에게 대항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해당 무기의 위력은 3배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특효 무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 반드시 사용 해야하며, 특효무기를 얻을시 반드시 보관해야 한다.

6. 위력 명중 필살 공속의 중요
위력 = 적에게 주는 데미지
명중 = 적이 맞을 확률
필살 = 위력이 3배가 될 확률
공속 = 차가 4이상이 되면 연격 발생

전투시 위력 명중 필살은 아군 적 둘다 표기가 된다.
위력은 물리 공격에 경우 힘+무기에 의존하며 마법 공격에 경우 마력+마법에 의존한다.
상대 또한 동일하기 때문에 이 수치를 가볍게 보고 넘기게 되면 아군 명중이 실패하여 상대의 반격에 당하거나 상대의 필살 공격에 빈사 상태에 달하거나 상대의 연격으로 인하여 추가 공격을 받게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7. 연계 사용
연계를 사용하려면 정확히는 같은 대상을 공격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아군이 지원레벨 C 이상이어야 한다. 연계 공격이 발생하면 명중 / 회피가 증가하게 되고 지원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위력도 상승한다.

8. 계략 사용
기사단을 고용한 유니트는 저마다 고유한 계략을 사용할 수 있다.
계략은 한 전투마다 사용 횟수가 정해져 있다. 이중에는 상대에게 반격 받지 않고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횟수를 아끼지 말고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캐릭터 성장의 기본


1. 캐릭터 성장 방법
풍화설월에서는 각 능력치를 밸런스에 맞춰 성장 시킨 캐릭터 보다는 하나의 장점을 두고
특화 시킨 캐릭터가 활약하기 쉽다

물리 딜러 / 물리 탱커 / 마법 딜러 / 마법 탱커 / 힐러&보조 등으로 나눈다.

각 캐릭터마다 특기 기술이 정해져 있으며 특기 기술은 경험치 획득시 보너스가 들어가 성장하기 쉽도록 설계되어 있다.
되도록 각 캐릭터의 특기를 성장 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캐릭터의 성장은 병과 자격을 확인하여 목표로 하는 최상급 직업 (레벨 30 이상)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레벨을 확인하여 그것을 중점으로 올리는 것이 좋다. (최대 A가 필요)
참고로 특기란에 ★별이 붙어 있는 특기는 재능개화가 가능한 특기이다.
해당 특기에 경험치를 얻다 보면 일정하게 ★별 3개 모이고 재능개화가 가능하다.
재능개화가 되면 해당 특기가 불특기여도 특기로 변화하게 되며 투가로 재능개화 전용 스킬을 얻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별 3개를 모아서 재능 개화 스킬을 얻도록 하자.


2. 사관학교에서 교육
사관학교 내에서 자신의 학급을 육성 시킬 수 있다.
의욕이 높은 학생이 지도할 때 효율이 좋기 때문에 산책 등을 이용하여 학급 캐릭터들의
의욕을 최대한 올려 주는 것이 좋다. (최대 100, 25당 지도 1회)
최대인 상태에선 4번까지 지도가 가능하며, 퍼펙트로 경험치가 2배가 된 경우 칭찬하면 의 욕이 한번에 하여 25 증가한다. 또한 배드로 인하여 실패한 경우 대부분 꾸짖는다로 의욕을 되찾아 의욕 25가 증가한다.

지원 레벨을 올리면 전투시 필드에서 연계 공격의 위력을 올리거나 명중 회피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산책을 이용하여 식사나 다과회, 성가대 참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3. 전투로 레벨업
한달에 한번 씩 주요 메인 스토리가 진행되는 전투가 있고, 매주 일요일 마다 출격을 선택할 수 있다. 출격을 하게 되면 프리 배틀에 참여할 수 있는데 이곳에서 캐릭터들을 전투로서 성장 시킬 수 있다.

이때 레벨업은 최대한 밸런스 좋게 균등히 올려야 한다.
한번 고른 캐릭터들은 클래식 모드에서 전투불능이 되지 않는한 기본적으로 끝까지 사용하는 캐릭터 들이다.
또한 프리 배틀도 달이 지날때마다 조금씩 레벨이 올라가므로 한번 레벨이 뒤쳐지기 시작하면 평균 레벨을 따라잡기 굉장히 어렵다. 그러므로 최소 레벨을 가진 캐릭터를 의식하면서 플레이 할 것을 인지해야한다.

기본적으로 전투 출격시, 탱커가 가능한 캐릭터들이 전장에 선 진입 후, 딜러와 힐러가 상대 타겟이 되지 않도록 하는 전법이 가장 유용한데, 이 방법으로 인하여 주 타겟이 되는 탱커가 초반에는 버티기 힘들겠지만 서서히 레벨업을 통해서 반격만으로 대부분의 적을 몰살시키는 일이 벌어진다. 특히나 레벨 10이 넘어서 중급 병과인 아머 나이트 부터는 대부분의 물리 피해에 대한 내성이 굉장히 뛰어나기 때문에 생각없이 전장에 돌진 시키면 혼자 상대 근거리 딜러를 전멸 시킨다.
이렇게 되면 후위 유니트 성장이 굉장히 힘들어 지는데, 이것을 막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탱커 유닛의 무기를 약화 시키는 방법이 있다. 온라인 접속 상태에서 전투를 진행하면 세계의 플레이어 들이 캐릭터가 쓰러진 위치에서 (핑크색)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는데 거기서 나오는 훈련용 아이템을 버리지 말고서 가지고 있다가 탱커에게 장비시켜서 HP 조절이 필요하다.

초반부터 마법 캐릭터를 적극적으로 쓰는 것이 좋은데
사관학교에서 선생이 되고 약 3달 후에 대장간을 쓸 수 있기 때문에 한번 내구력이 바닥난 무기는 대장간 등장 전까지는 더 이상 쓸 수 없게 된다.
그에 반해 마법은 초기에 횟수 5번 정도로 사용 횟수는 적지만 전투 종료 후 자동 회복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사용해 나간다. 또한 마법의 횟수는 병과 경험치를 채우면 클래스 보너스로 증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참고로 백마법으로 회복마법이 사용 가능한 캐릭터가 남아있는 경우, HP가 1이라도 손상된 캐릭터에게 사용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이 끝나기 전에 되도록 1번이라도 더 사용 하는 것이 좋다.

초반에 간단히 레벨업을 위한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한가지는 행동치를 0 소모하는 프리 배틀을 무한이 도는 것이고 (무기 내구력이 먼저 떨어지므로 되도록 대장간 나올때까지 삼가)
한가지는 HP 회복 발판에 서있는 보스가 있는 전투에서 노가다를 하는 것이다.
이 노가다는 보스를 한번 때리고 보스 HP가 발판으로 회복하는 것을 기다리며 아군 캐릭터들이 번갈아가면서 때리는 것이다. 다만 효율이 그렇게 좋지는 않으므로 프리배틀 0 소모가 가장 효율적이다. (다만 프리 배틀 0소모의 경우에는 전투 종류가 랜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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